money-ppt
January 11, 2015 | by B2B Missions
[B2B 칼럼] 진리가 떠난 곳 그곳은 더 이상 교회가 아닙니다

역시 돈문제였습니다. 교회라고 막강한 힘을 가진 돈이라는 괴물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기독교언론매체인 당당뉴스에 따르면 [교회실천연대]가 작년 교회의 문제를 조사하였는데 가장 문제가 많은 것은 역시 재정전횡 문제였다는군요. 재정전횡이란 돈을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산이 있고, 그 예산이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 집행이 되고, 그 집행된 것은 제대로 결산을 하고, 결산된 내용은 감사를 받아 모든 교회구성원이 투명하게 알아야 하는데 이러한 절차 중 하나 또는 전부가 무시되고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에 의해 마음대로 사용되는 것을 전횡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하는 교회가 이런 합리적 예결산 시스템을  당연히 받아 들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세상의 기업들만도 못한 행태를 보였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실망을 주고 있습니다.

교회실천연대는 이번 조사를 직접 만나 상담을 하는 대면상담과 전화 상담 등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을 했는데 대면상담의 경우 총 41건의 상담 중 재정전횡이 13건으로 31.7%, 전화상담의 경우 전체 상담건수 129건중 32건으로 24.8%를 차지하여 두 경우 모두 1위자리에 올랐습니다. 한편, 교회문제를 다룬 이번 조사에 등장하는 단어들은 ‘전횡,’ ‘독단,’ ‘세습,’ ‘성폭력,’ ‘부당해고,’ ‘갈취,’ ‘표절,’ ‘분쟁’ 등등으로 이런 단어들을 보면 교회의 문제를 다룬 것인지 세상의 문제를 다룬 것인지 분간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사실 이러한 교회의 문제는 하루이틀사이에 일어난 일시적인 것이 아닙니다. 이런 교회의 문제는 초대교회부터 있어 왔고, 중세시대에는 교회 자체가 모든 악의 근원이다 시피 한 적도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당시를 암흑시기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빛이 되어야 할 교회가 암흑 그자체가 되었던 것이지요.

이같은 교회의 문제의 근원에는 진리의 부재와 인간의 욕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실 진리의 부재는 인간의 욕망과 서로 상쇄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리가 오롯이 서 있으면 인간의 욕망이 자리할 곳은 없게 됩니다. 진리는 인간들의 육신이 철저하게 부인된 그 자리를 비집고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육신이나 인간의 욕망이 부숴지지 않고는 절대 진리는 올바로 설 수 없습니다. 오늘날 교회들이 여러가지 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진리가 그 안에 없기 때문입니다. 거짓들이 만들어내는 것은 거짓입니다. 포도나무에는 포도가 열리고 무화과 나무에는 무화과가 맺힙니다. 진리에 기반을 두면 진리만이 선포되고 그리스도만 높아집니다. 그를 통한 사랑만이 흘러 넘치게 됩니다. 성령의 열매는 부르짖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것이 됩니다. 하지만 비진리에 기반을 두면 썩은 냄새만이 진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세상의 질타를 받는 것은 이미 진리가 그곳을 떠났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절대로 하나님의 성령이 지배하는 교회는 그런 모습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다스리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사랑을 찾기 힘이 드시나요? 그리스도가 전해지지 않고 인간의 욕망이 가득차 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진리가 떠난 곳 그 곳은 더 이상 교회가 아닙니다. 사도바울은 말합니다.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품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딤후 3:1~5).

[해당기사는 당당뉴스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www.dangdangnews.com)]
Comments are closed
단체명: B2B Missions    특수법인 고유번호: 603-82-69556
대표: Chang, Kevin Wooseung    주소: 서울시 용산구 원효로 153, 8층 855호    전화: +82 2-702-1491
B2B Missions © 2016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