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November 25, 2014 | by B2B Missions
마동호 집사님이 친척들에게 소개한 글입니다.

아래의 글은 11월초 뉴욕에서 있었던 조카의 결혼식에 갔다가 저의 형제들에게 b2b 미션을 소개한 글입니다.

이제 우리가 나이가 들어가고 자녀들이 결혼하기 시작하면서 우리의 주위를 둘러보고 한번쯤은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어릴때부터 품어왔던 생각일수도 있고 아직은 별로 생각을 해보지 않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형제들이 모이고 조카가 결혼을 하면서 이 생각은 꼭 함께 나누고 싶어서 펜을 들었습니다. 야심한 밤인데 머리속에서 꿈틀대는 생각이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네요. 그건 바로 나는 누구며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것일까 라는 질문입니다. 한번쯤은 해 보셨겠죠. 그런데 이 간단한 질문에 대한 모범답안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나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라는 답을 했다고 합시다. 그럼 그 답을 어떻게 찾아내었는지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그 답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성경말씀에서 찾습니다. 그렇다면 그 성경말씀이란 무엇입니까? 우리 모두는 믿는 가정에서 태어나 모태신앙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므로 엄청난 어드벤티지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기본기를 갖추고 태어난 셈이니까요.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되어있죠. 약속의 책인것입니다. 신이신 하나님이 피조물인 우리에게 뭐가 답답해서 약속을 하시고 그걸 글자로 적어서 우리에게 주셨을까요. 이런 생각을 안해보셨나요? 그렇다면 그 글을 통해 하나님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을테고 그게 약속의 본질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네요. 그 글은 오래전에 쓰여진 것이고 우리 글이 아니네요. 이 전제가 성경을 접하는 중요한 자세입니다. 아시겠지만 구약은 주로 히브리어로 되어있고 신약은 헬라어 즉 그리이스 말로 적혀있어요. 그런데 히브리어나 헬라어 역시 고대어로 되어있고 현대의 그것과는 문체나 의미가 많이 다릅니다. 우리 말로 번역된 성경도 여러 버전이고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이라는게 얼마나 빠르게 그 형태와 의미가 변하는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 느끼실 거예요.

어릴때 우리 모두 알다시피 집안이 넉넉치 않아서 단백질 섭취의 기회가 많지 않았어요. 근데 가끔씩 생선이나 닭고기가 식탁에 오를때면 어머니는 언제나 생선의 머리나 닭뼈를 즐겨 드셨어요. 그게 맛있는 거라고 하시면서 말이죠. 훗날 뼈가 맛있다는 말의 참뜻을 알고서는 그 말이 우리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이 담긴 말이란걸 우리 모두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뼈가 맛있어” 라는 말을 누군가가 기록해서 후세에 전달했다고 치면 그 글을 본 후손은 옛조상이 무슨 생선을 먹었으며 그게 무슨 동물의뼈일까 어떻게 맛있을까하는 라는 생각을 할수 있겠죠. 그게 겉으로 보여지고 드러나있는 표면적인 기술이며 진술이니까요. 성경도 그렇게 뼈가 어떻게 맛있을까하는 해석 수준에 머무를수 있는 것입니다. 그 말의 진짜의도는 내가 낳은 자식들에게 생선의 살코기와 닭고기를 먹이고 싶은 어머니의 사랑인 것입니다. 성경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자기 백성에 대한 사랑이라는 그 큰줄기를 찾아내지 못하면 성경의 참 의미를 모른다는 말이 아닐까요? 아울러 성경에 나오는 모든 진술이나 기록을 우리가 가진 국어사전의 개념으로 해석을 해버리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누가복음에서 구약성경은 자기에 관해서 적은것이라고 확인을 해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 이것이 옛약속과 새약속을 여는 열쇠 즉, 주제입니다.

얼마전에 b2bm 이라는 단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Back to Bible Missions의 약어인데 앞에서 말한 취지를 살려볼 요량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웹사이트도 곧 오픈합니다. “b2bm.org” 인데 뉴욕에 오기전 거의 마무리 되었으니 곧 열릴겁니다.
첫주 큐티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잘 읽고 묵상하여 진리를 알고 진리가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진리만이 우리를 자유케 하므로.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세요.

11월 5일 새벽에…뉴욕주 빙햄턴에서

Comments are closed
단체명: B2B Missions    특수법인 고유번호: 603-82-69556
대표: Chang, Kevin Wooseung    주소: 서울시 용산구 원효로 153, 8층 855호    전화: +82 2-702-1491
B2B Missions © 2016 All Rights Reserved.